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마켓 생태계/지식2018.03.15 14:25

창조경제시대를 여는 정책 크리에이티브 리더쉽 인사이트 

창조경제시대를 열어가는 핵심 가치는 JOB CREATION, 첫째도 일자리, 둘째도 일자리, 셋째도 일자리입니다.

어제는 창조경제시대의 지식재산 가치와 역할 주제로 한국지식재산연구원 연구성과 발표회가 있었습니다.

저는 이 자리에서 창조경제시대의 지식재산 가치가 꽃 피우기 위해서는,

우선 먼저 '창조경제''지식경제'의 정체성의 차이와 개념상의 차별성에 대한 이해가 보다 심층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것 같다는 말씀을 드리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창조경제의 정책 프레임'에서,

지식재산가치가 어떻게 작동되는가를 보다 면밀히 파악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중요함을 말씀드리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이미 창조경제로 나아가기 위한 지식체계 모형이 어는 누군가에 의해 집중과 몰입의 시간대를 통해 지식 체계를 확립해 왔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지식체계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하는 개념체계 창안과 고도화의 과정이 있어야 하며 그 개념체계는 상당 기간을 통해 우리 경제와 사회 환경에 적합하고 적절하게 부합하는 시장 생태계 환경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하는 과정을 거쳤어야 합니다.

, 창조경제 시대를 열어 가기 위해서는 선진 창조경제 모델의 다양한 사례를 벤치마킹 해야 하는 동시에 우리 토양과 환경에 부합하는 우리의 독창적 창조경제 정책 프레임을 설계하기 위한 개념체계와 지식체계가 지속적으로 확립되어 왔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한편 저는 콘텐츠화두를 들고 달려온 지난 세월 동안 세계적인 석학과 전문가, 기업가들을 만나 왔습니다.

특히 지난 10여 년 동안 세계적 석학 전문가 분들을 만나 교류하고 그 분들의 말씀을 경청하고 인사이트를 공유하게 된 것은 한없이 미약하고 부족한 저로서는 커다란 행운이자 영광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이 가운데 미국 버지니아 아쇼카 재단의 창업자 빌 드레이튼(Bill Drayton) 총재를 빼 놓을 수 없습니다.

그는 사회적 기업가는 변화를 창조하는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었습니다.

, 기존의 시스템, 방식, 유형 나아가 문화를 변화시키는 사람이 바로 기업가 (entrepreneur)라고 말하고 있었습니다.

한국도 사회적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변화 창조자들을 격려하는 문화를 만들어야 하며 지식, 기술, 인적자원과 네트워크 등 성공을 위한 많은 요인들이 필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그런 사람들을 격려하는 문화가 있느냐라는 것입니다.

그는 젊은 사회적 기업가들의 새로운 아이디어와 도전이 꺾이지 않고 격려 받는 문화인가?

사회 문제에 대한 변화 시도가 중요한 가치로 인정 받는 문화인가?

그러한 변화를 시도하는 사회적 기업가들의 도전과 그 과정에서의 시행착오에 대해 사회 공동체가 격려하는 문화인가?

가장 중요한 핵심 성공요소라 말하고 있었습니다.

빌은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애정 어린 조언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 빌은 우리 대한민국이 창조경제시대를 본격 열어가기 위해서는, 그래서 선진 사회로 본격 나아갈 수 있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창조적 개인, 전문가, 석학, 지식인, 과학자, 예술인,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특히 지난 세월 동안 사회의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온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그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해 온 과정에 대하여, 사회 공동체의 관심과 존중이 성공의 핵심 요소라 말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빌의 말씀을 통하여 인사이트를 적지 않게 받았음을 고백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변화창조자에 대한 사회 공동체의 존중은 이미 그러한 변화 창조자에 의해 그 동안 축적되고 현재 상당 수준에 이른 지식기반과 문화자원, 창조자산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으며 이미 수 십 년 동안 이어져 온 생태계 형성의 핵심 가치와 기반 위에서 창조경제 시대를 보다 수월하게 열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으로 여겨졌습니다.

그래서 이를 통해 창조경제 시대의 지식자산 가치를 온전히 꽃 피울 수 있다 하겠습니다.

나아가 창조경제시대를 여는 핵심 가치인 J0B CREATION, 일자리 창출이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하겠습니다.

Posted by 전충헌 전충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