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문화콘텐츠와 일자리창출 8

문화콘텐츠 일자리 창출에 관하여 시리즈로 글을 올리고 있는데 오늘은 여덟 번째입니다.

저는 문화콘텐츠 분야에서 우리 사회에 양질의 일자리창출의 기회와 가능성이 적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우리 사회와 경제환경에서 청년 일자리 창출의 과제가 매우 심각한 상황속에서도 최선의 대안이라는 생각을 거듭하게 됩니다.

장년의 일자리 문제를 해소하는 데에도 충분히 의미 있는 일이 일어날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러면 문화콘텐츠 분야에서 어떻게 하면 향후 5년 동안 200만 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는가? 입니다.

저는 지난 10여 년 전부터 콘텐츠 3대 트렌드에 대해 공식적인 자리에서 말씀을 드려 왔습니다.

그 중 하나가 글로벌화 역량입니다.

문화콘텐츠 분야에서 목표에 도달하는 일자리 창출의 최소 요건으로 저는 글로벌화 역량을 꼽고자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글로벌화 역량의 다년 간 축적된 리더쉽이 세워져야 한다는 점을 생각합니다. 다른 분야에서 미흡하고 부족할 지라도요.

나아가 우리 사회환경과 토양에서 이미 수 십년 동안 전국 지역과 현장을 다니면서 창조적인 인사이트를 축적해 온 기반이 형성되어야 합니다.

저는 우리 사회에 이 두가지가 우직함으로 많은 어려움과 난관을 이겨내면서 이루어져 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문화콘텐츠 일자리창출에 필요한 글로벌 역량이 축적될 수 있는가를 생각합니다.

반드시 유학을 해외로 가야 하는가? 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 봅니다.

참고로, 제 개인적으로 부족하나마 글로벌 역량이 축적되게 된 몇 가지 소중한 계기가 있었습니다.

먼저 20대 초반 대학 학창시절,

TIME반에서 활동하면서 TIME지를 꾸준히 정독하게 되었고 특히 ESSAY 칼럼을 즐겨 읽으면서 100명 이상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실에서 강독을 주도하기도 하였습니다.

이 때의 경험과 습관으로 인하여 제가 쓰는 글이 완전 TIME 에세이 풍이 되어 있기도 합니다.

당시 수 년 간 TIME지의 강독이 저로 하여금 글로벌 마인드를 갖게 한 첫번째 소중한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로서 지난 1997, 98년 국가IMF위기 상황에서 전국정보문화운동캠페인을 기획한 바 있다는 말씀을 드렸는데요.

그 이전부터 전국적인 시장 기반에서 필드웍과 활동을 해 왔기에 자연스럽게 그 일을 기획하게 되었고,

그런데 너무나 감사한 일은 당시 미국에서 40년 이상 IT분야에서 전문 역량을 축적해 오신 전문가 분과의 귀한 인연을 맺게 된 점입니다.

미국의 선진 IT 시장 환경과 흐름을 그 전문가 분과의 상당한 시간을 함께 하고 경청하면서 많은 부분을 배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로서는 글로벌 마인드를 학습할 수 있었던 두 번째 소중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15여 년여 동안 문화콘텐츠개념을 창안하고 콘텐츠 생태계 기반 조성"지식체계" 확립을 위해 달려 오면서 세계적인 석학과 전문가들과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해 왔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별도의 유학생활을 하지 않고도,

해외에 장기 체류를 단 한차례 하지 않았지만,

나름 글로벌 역량과 지식기반의 축적은 이러한 시간대를 거치면서 형성되고 축적돼 온 것 같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글로벌 역량과 지식기반이 문화콘텐츠 일자리 창출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어야 하는가인데요.

저로서는 본 페북을 통해 존경하옵는 페친님들께,

서울 코리아가 문화콘텐츠 투자 금융의 글로벌 투자의 허브가 될 기회에 와 있다는 점을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콘텐츠 투자금융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은 글로벌 역량과 축적된 지식 기반에서 가능할 수 있어야 하며 이제는 신속히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하며 가능하다 저는 믿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문화콘텐츠 분야에서 200만 명의 일자리 창출이 향후 5년 동안 가능하다 저는 확신합니다.

그리될 경우 창조경제의 성공적 연착륙도 가능하다 생각합니다.

모든 분야에서 한꺼번에 창조경제가 꽃을 피우면 너무나 좋겠습니다만,

각종 규제 혁신이 이루어져야 하며 그러한 일에 단계적으로 시간이 걸리는 일입니다.

따라서 먼저 이미 지난 15년 이상 한국형 창조경제 모형의 확립에 전력투구해 온 한류 문화콘텐츠 분야의 투자환경, 투자생태계 기반 조성에 국가적 역량을 좀더 집중해 나가신다면 어떨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전충헌 콘텐츠코리아 회장, 대한민국 문화콘텐츠 창시자

Posted by 전충헌 전충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