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이데일리 | 양승준 | 입력 2010.04.13 10:35 | 수정 2010.04.13 10:42

 




- 어설픈 UFO와 외계인, 'B급 정서'도 눈길



▲ 가수 이효리 '치티치티 뱅뱅' 뮤직비디오

[이데일리 SPN 양승준 기자] '이효리 외계인 변신에 UFO 등장까지'
가수 이효리의 4집 타이틀곡(H-Logic) '치티치티 뱅뱅'(Chitty Chitty Bang Bang)의 뮤직비디오가 화제다. 12일 베일을 벗은 '치티치티 뱅뱅' 뮤직비디오는 블록버스터 영화를 방불케 하는 스케일과 화려한 CG로 네티즌의 눈길을 단숨에 사로잡았다. 네티즌도 "기존 걸그룹들의 뮤직비디오와는 스케일이 다르다"며 호평했다.

이효리의 뮤직비디오에서 가장 눈에 띄었던 것은 외계인이 이효리로 변신하는 설정이었다. 뮤직비디오에서 UFO를 타고 서울에 불시착한 외계인은 땅을 딛자 이효리로 변신해 거침없이 세상을 질주한다. 이런 설정을 두고 '너의 말이 그냥 나는 웃긴다. 누구보다 나를 더 믿는걸. 그냥 나를 지켜봐. 사실 너도 나를 알잖아. 나의 무대가 두렵잖아' 같은 노랫말처럼 당당한 여성상을 표현하기 위해 이효리를 범접하기 어려운 외계의 생명체로 그린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됐다.



▲ '치티치티 뱅뱅' 뮤직비디오

'치티치티 뱅뱅'의 뮤직비디오를 연출한 차은택 감독에 따르면 외계인 콘셉트는 낯선 이미지를 만들어보기 위한 발상에서 시작해 여러 시행 착오 끝에 결정됐다.

"이효리가 처음에 UFO에 등장했을 때 자신이 아니었으면 좋겠다는 제안을 했다. 그래서 로보트 등 여러 가지 안을 생각하다가 다른 가수가 이미 시도한 것들을 철저히 배제하고 나서 외계인 설정으로 가게 된 것"이라는 게 차 감독의 말이다.

UFO의 등장도 인상적이었다. '치티치티 뱅뱅' 뮤직비디오에서는 서울에 불시착한 UFO와 후반부 하늘로 날아가는 UFO 두 개가 등장한다. 이중 전자는 제작진이 직접 만든 UFO다.

차 감독에 따르면 해당 UFO는 세트를 짓고 그 위에 금속을 조각조각 붙이는 작업으로 완성했다. 완성하는 데 걸린 시간은 일주일. 스토리상 위트를 주고 싶어 정교한 UFO 제작보다는 조금 어설프게 만드는 것을 콘셉트로 잡았다. "진지하게 가면 재미없을 것 같다"는게 이효리와 차 감독의 공통된 생각이었다.



▲ '치티치티 뱅뱅' 뮤직비디오

이미지는 이쁜 듯하지만 거칠었다. 뮤직비디오 주 배경으로 쓰인 무대는 폐고철처리장과 도로로 야성의 느낌이 강한 곳이었다. 남자 래퍼나 댄스 가수들이 즐겨 찾을 법한 뮤직비디오 촬영 장소다.

"세트 안에서만 예쁘게 찍는 기존 걸그룹 뮤직비디오와는 다른 방향으로 가려고 바깥에서 찍자는 의견을 모았어요. 그래서 안산에 있는 한 폐고철처리장과 제부도에 있는 한적한 사강의 도로를 촬영 장소로 섭외했죠. 이효리 자체가 섹시한 이미지가 강렬하기 때문에 그와는 또 다른 거친 느낌의 배경이 필요했어요. 그래서 중장비, 대형 덤프트럭 등이 소품으로 투입된 거죠. 이효리와 배경이 언발란스하면서도 교묘하게 섞여 강한 이미지를 뽑아내고 싶었죠."

UFO, 외계인 등 낯선 설정이 지배한 '치티치티 뱅뱅'. 이효리의 뮤직비디오에는 진지한 소통 방식에서 벗어나려는 B급 정서가 흘렀다. 심각하기보다는 유머러스하고 규칙적이기보다는 엉뚱한 스토리로 재미를 살렸다.



▲ 가수 이효리

제작 콘셉트는 B급이었지만 제작 현실은 A급이었다. 지난 3월29일부터 31일까지 3일간 뮤직비디오 촬영에 UFO 제작, 덤프 트럭 임대, 촬영마다 엑스트라를 포함 100여 명의 인력 동원 등으로 투입된 뮤직비디오 제작비는 2억 원에 달했다.

차 감독은 "이효리는 조금만 비슷해도 표절이란 소리가 나오기 때문에 이번에는 콘셉트부터 각별한 신경을 썼다"며 "반응이 좋다니 다행"이라고 가볍게 인사를 건넸다.

▶ 관련기사 ◀

☞"스케일과 CG 탁월"…이효리 뮤비도 '블록버스터급'
☞'음원 유출' 이효리, 4집 전곡 오늘(12일) 전격 공개
☞이효리 4집 수록곡 불법 유출 '파문'…"법적 조치 고려"
☞이효리, `치티치티 뱅뱅` 티저 오늘(9일) 오후 5시 공개
☞이효리의 자신감···신진작곡가 노래로 '치티치티 뱅뱅'
▶ HOT스타 연예화보 - 모바일 SPN1008 < 1008+nate/show/ez-i >
<저작권자ⓒ함께 즐기는 엔터테인먼트 포털 이데일리 SPN>

Posted by 전충헌 전충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