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ETRI, KT와 IPTV 2.0 공동 개발
박정일기자 comja@inews24.com
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김흥남, 이하 ETRI)는 13일 오전 ETRI 회의실에서 KT(대표 이석채)와 '개방형 플랫폼 기반 융합 IPTV(Open & Converged IPTV) 기술의 사업화를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과 '국내 IPTV사업 활성화 상호 협력'을 위한 기술개발 및 표준화 협력 MOU(양해각서)를 체결한다.

'개방형 플랫폼 기반 융합 IPTV'란 현재 서비스 중인 IPTV의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를 말한다.

이 서비스는 흔히 IPTV2.0이라고도 불리는 것으로 방송과 통신의 융합은 물론 인터넷 웹상의 각종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가입자 성향과 관심사에 기초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입자도 새로운 콘텐츠를 올려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개방형 IPTV다.

IPTV2.0은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구글TV나 애플의 iTV 등 인터넷TV보다 네트웍 부하에 무관하게 일정한 서비스 품질이 보장될 뿐 아니라 무선인터넷망이나 이동통신망을 통해서도 개방형 IPTV 서비스가 가능해 국내 및 국제적으로도 경쟁력이 있다는 평가다.

IPTV2.0 기술은 ETRI가 정부의 지원으로 산·학·연 공동으로 지난 3년간 개발한 것으로 KT와 공동으로 차세대 IPTV 시장을 창출하고 국제 경쟁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ETRI와 KT가 체결한 MOU의 세부 협력 분야는 ▲개방형 IPTV ▲소셜 IPTV 플랫폼 ▲스마트 스크린 협업 서비스 구현 등이다.

ETRI 방송통신융합연구부문 이호진 소장은 "ETRI가 개발한 '개방형 플랫폼 기반 융합 IPTV 핵심 기술'과 KT의 '유무선 융합 서비스 기술'의 상호 접목을 통해 차세대 IPTV 서비스의 상용화 및 해외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IT는 아이뉴스24, 연예ㆍ스포츠는 조이뉴스24
메일로 보는 뉴스 클리핑 아이뉴스24 뉴스레터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0년 07월 13일 오전 10:10

Posted by 전충헌 전충헌
TAG , ,